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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시지 발송 ROI를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
등록일
2021-07-28
조회수
1172
앱푸시, 웹푸시, 알림톡, 문자서비스. 각각의 장단점과 효율적인 메시지 발송 방법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고객 또는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 앱 푸시, 웹 푸시, 카카오 알림톡, 카카오 친구톡, 혹은 문자메시지를 발송하시나요? – 하나의 채널로만 메시지를 발송하고 계신가요? – 메시지 발송을 채널마다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 메시지 발송만 하고 수신 여부는 확인하지 못하고 계신가요? 👉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메시지 발송 ROI를 높이고 싶다면 이번 뉴스레터를 추천해요! 🎯 개인마다 선호하는 채널이 다르다 문자메시지를 통한 공지는 스팸으로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같은 내용의 메시지라도 앱 푸시로 받을 경우엔 유익한 정보라고 인지하는 케이스가 더 많다고 해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개인마다 선호하는 채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다양한 채널로 메시지를 발송함으로써 고객에게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는 선택권을 주게 되죠. 이는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단일 채널로 메시지를 발송했을 때보다는 메시지 오픈율과 전환율이 더 높게 나타납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송함으로써 채널별 선호도에 따른 고객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게 되며, 더 세밀한 마케팅 형태와 메시지를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 메시지 채널 별 특징은? ① 앱 푸시 앱을 통해 메시지를 발송하는 방식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가장 흔하게 알고 있는 카카오톡 메시지 확인 푸시가 앱 푸시로 발송되고 있습니다. – 장점: 구축형 앱 푸시를 발송할 경우에는 비용이 0원. 서비스형을 사용하더라도 가장 저렴한 채널입니다. 앱 푸시를 통해 앱 사용과 행동을 유도하기에 가장 쉽고 적합한 방식입니다. – 단점: 앱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며, 푸시 알림 수신 동의를 받아야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② 웹 푸시 크롬, 파이어폭스와 같은 웹 브라우저로 푸시를 발송하는 방식으로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채널입니다. – 장점: 앱 설치가 필요없고, 메시지 발송 비용이 0원에 수렴하며, 꼭 웹사이트에 방문한 상태가 아니더라도 브라우저만 켜져 있다면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 단점: iOS 정책 상, 아직 아이폰으로는 메시지를 수신할 수가 없고 (MacOS에서는 가능), 한정적인 형태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디오, 오디오 삽입 불가) ③ 카카오 알림톡/친구톡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통해 메시지를 발송하는 방식으로 핸드폰번호만 있으면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알림톡’과 카카오 플러스 친구인 사람들에게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친구톡’이 있습니다. – 장점: 문자 메시지 대비 비교적 저렴한 발송 비용과 고객들의 저항이 적은 플랫폼으로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단점: 메시지를 발송할 때마다 검수를 받아야 하며 발송할 수 있는 내용에 제약이 있습니다. ④ SMS/MMS/LMS 단문, 이미지/비디오/오디오 등이 포함된 멀티미디어, 그리고 장문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문자 서비스는 통신사를 통해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입니다. – 장점: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번호만 있다면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속도가 빨라 긴급한 알림이 필요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 단점: 스팸 메시지가 많아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고, 메시지 확인을 위해 앱을 이탈해야 한다는 단점과 무엇보다 모든 매체 중 메시지 발송 비용이 가장 높습니다. 👀 여러 채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여러 마케팅 채널을 사용하다 보면 관리하기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1. 고객이 동일한 메시지를 여러 채널에서 받다 보니 피로도가 높아집니다. 2. 이는 기업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한 사람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여러 채널로 발송함으로써 비용도 필요 이상으로 많이 지출하는 실수도 범하게 되죠.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업들은 모피어스 메시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피어스 메시지는 메시지 발송 비용이 저렴한 채널부터 자동으로 순차 발송 (앱/웹 푸시 -> 카카오 비즈메시지 -> 문자메시지) 하여 메시지 도달률은 높이고, 중복 발송과 누수를 줄여 비용을 최대 80%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메시지 발송 채널을 관리할 수 있으며, 메시지 수신 여부와 읽음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수신에 실패한 경우엔 실패 사유도 파악할 수 있어 마케팅 캠페인을 고도화할 수 있습니다. 😎 모피어스 메시지는 푸시뿐만 아니라 카카오 알림톡/친구톡, 문자를 모두 국내 최저가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 유라클 소식 |